최근에 편도결석이라는 질병이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 질병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걸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은 어떻게 생기나요?
편도결석은 편도에 있는 구멍에 머금어져 있는 석회질 또는 인이 침착되어 생긴 질환입니다. 이러한 침착물은 편도액과 함께 고여서 결석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결석은 작아서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크기가 커지면 편도안에 끼여서 염증이 생기거나, 냄새가 나거나, 구역질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누구에게 발생할까요?
편도결석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20대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액이 잘 배출되지 않아서 생기는 질환인데, 이는 노화로 인해 편도액의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편도 구조가 변형되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이나 코가 매우 건조한 사람, 비염이 있는 사람들도 편도결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도결석의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편도결석은 대부분의 경우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수술로 제거하면 편도액이 잘 흐르게 되어서 재발의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수술은 국소마취 후, 편도 구멍을 확장시켜서 결석물을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또한, 수술 후에는 항생제나 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며, 수술 후 1~2주간은 입이나 코를 자주 헹구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편도결석은 발생 원인이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은 심각한 질환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평소에 입과 코의 청결을 유지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편도결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