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VLOOKUP 함수는 표나 데이터 목록에서 원하는 값을 찾아 표시하거나 다른 위치에 있는 값을 참조하여 표시하기 위한 함수입니다. 이 글에서는 '표'라는 개념과 관련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VLOOKUP함수란 무엇인가요?
VLOOKUP(찾을값, 범위, 열번호, 옵션) 의 형태로 입력하며, 찾을값 = 찾고자 하는 값 / 범위 = 내가 알고 싶은 정보가 들어있는 셀범위 / 열번호 = 찾아야되는 열의 번호 / 옵션 = 0 또는 1 (0:정확하게 일치하는 값/ 1:유사일치) 로 구성됩니다.
어떤 경우에 VLOOKUP함수를 사용하나요?
보통 위 사진처럼 한 시트 안에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고, 각 항목별로 해당 내용들을 정리해야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아래 그림처럼 A열에 이름 B열에 부서 C열에 직급 D열에 급여 E열에 상여금 F열에 수당 G열에 성과금 H열에 근무시간 I열에 연차개수 J열에 휴가일수 K열에 출근여부 L열에 지각횟수 M열에 결근횟수 N열에 조퇴횟수 O열에 출장횟수 P열에 교육이수횟수 Q열에 자격증 개수 R열에 경력점수 S열에 근속연수 T열에 입사일 U열에 퇴사일 등 많은 자료들이 있다고 가정했을때, 우리는 저 모든걸 하나하나 다 타이핑하면서 찾기엔 너무 시간이 오래걸리겠죠? 그래서 VLOOKUP함수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위 예시자료에서처럼 각각의 행마다 숫자데이터가 존재하는데, 맨 왼쪽행인 2행에서부터 오른쪽으로 쭉 내려오면서 조건에 맞는 첫번째 숫자인 4번칸에 적혀있는 단어를 불러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답은 간단합니다. 수식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VLOOKUP(4,$A$2:$B$6,2,0)
여기서 $A$2:$B$6 은 절대참조라고 해서 변하지 않는 고정값이기 때문에 항상 같은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으면 옆 칸으로 이동해도 계속 변하는 값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값을 불러올 수 없어요. 그리고 마지막 인수인 2 는 가져올 글자수를 의미하므로 두글자 이상이면 반드시 2 를 입력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이번 주제는 조금 어려운 편이라 글이 길어졌네요. 하지만 앞으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팁들을 소개할테니 기대해주세요!